방위비분담금 ≠ 미군주둔비용 by 척 키스

 우리나라가 방위비분담금을 100% 지급해도 주한미군 개개인 모두가 무료 봉사라도 해주지 않는한 우리의 용병이 되진 못합니다. 왜냐하면 인건비는 주지 않거든요. 통계청의 방위비분담금현황에서도 친절히 "분담금은 주한미군의 인건비를 제외한 비인적(非人的) 주둔비용중 일부를 분담"한다고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링크 새창)

 그럼 주한미군의 인건비에 파병비용까지 지급한다면 얼마나 될까요? 심심풀이로 알아보는 것이니 대강 2011년 미의회보고서의 추정치를 가지고 알아보죠.


 물론 주석e에 적혀있듯이 매우 낙관적인 추정이지만(군산기지의 파병비용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고, 미육군도 157억$보다 더 많이 받아야할지도 모른다고 적혀있습니다.) 다른 자료 찾긴 귀찮아서 대강 해봅니다. 미군이 부담하는 용산기지 이전비용 20억$을 빼면, 미국이 지불하는 비용은 87억$ 정도입니다. 우리도 용산기지 이전비용 63억$ 빼고 (방위비 분담금으로 보이는)6억불을 더하면 93억$은 부담해야겠네요. 대강하는 추정치이니 빡빡하게 오늘자 환율 적용하지 않고 대강 1$=1,100\정도로 놓고 생각해봐도 10조 2,300억원 정도는 부담해야 트럼프씨가 만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Ps: 부동산 재벌인 트럼프라면 장비 임대료까지 받으려 들 것 같긴한데... 일단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야 알 수 있겠죠. : )

Ps2: 그냥 심심풀이로 알아본거라 벨리 발행, 트렉백, 핑백은 안 합니다.

덧글

  • GRU 2016/05/09 23:16 #

    과연 미국판 지리놉스키가 등극할수 있을까나.. 그것부터가 의심이 되긴 하네요.

    지리놉스키도 포퓰리즘의 대가 였지만. 제가 아는 러시아 아재들은 "농담으로 뽑는거지. 절대로 그친구는 대통령감은 아님 ㅋㅋ" 하던데..
  • 척 키스 2016/05/10 00:11 #

    저야 힐러리가 되는 쪽이 그나마 낫지 않을까 싶은데, 전문가들 분석(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6&no=327441 )도 엇갈리는지라 결국 뚜껑 열어봐야 알 것 같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