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신형 대전차 미사일 시험 by 척 키스

발표된게 발사장면 사진 2장, 목표물(건물, 천마호 전차)에 명중한 몇 장의 사진 밖에 없는지라 100% 확실하다 할 수는 없겠지만, 언론에 공개된 것(링크 새창)처럼 레이저 유도(아마도 빔슬라이딩)일 가능성을 무시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기존 AT-4용 발사기와 상이한 북한제 AT-4(불새)의 조준장치 때문입니다.

기존 AT-4용 조준기는 하단의 광학조준경과 상단의 추적기로 구성되고,

그래서 열상을 달아도 하단 조준경에 결합되게 되죠.

근데 북한제 AT-4인 불새의 조준장치 뭉치에는 조준경과 추적기외에 추가로 광학장치가 더 달려있습니다.

 단순히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추가하고 레이저 유도라고 이야기하는 것일 가능성도 있지만, 불새용 발사기에 통합되는 빔라이딩방식 미사일 개발을 했을 가능성도 배제 할 수는 없겠죠. 레이저 거리측정기만 추가한 거라면 굳이 유도장치뭉치를 변경할 필요는 없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AT-4에서 불새로 변경해서 생산할 때 조준장치와 유도장치의 변경 사유가 반자동 유선유도 방식을 사용하는 기존 탄과 새로운 빔라이딩방식 탄을 공통화해서 쓰려는 노력 아니었나 싶네요. 제일 정확한 건 저걸 수출하다 걸리거나, 수출해서 사용하던 것을 확보해야 정확히 밝혀지겠지만 말입니다.(:::) 그나마 저게 발사후 망각 방식은 아니라는게 다행입니다.


Ps: 요약하자면 발사에서 명중까지 영상(공개된 스틸컷 몇장이 아니라...)이 나오거나 나중에 화력시범할 때 영상이 나오기 전까지 반자동 유선유도인지 빔라이딩 방식일지 확신은 어렵겠네요.

덧글

  • KittyHawk 2016/02/28 00:40 #

    저 물건 얼마나 뽑을지 걱정이군요. 요 근래 들어 국지도발 등의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으니...
  • 척 키스 2016/02/28 18:09 #

    폭풍호나 선군호 뽑은걸 생각해보면 세대교체를 할 물량을 뽑고, 빔라이딩식 유도라면 서해에서 도발시에 활용할 수도 있겠죠.
  • 미망인제조기 2016/02/28 01:49 #

    휴대용 대천차미사일...의 파이어&포겟 이라...면...ㄷㄷㄷ 이죠
    빔라이딩만 해도.... 좋아진 것은 맞죠. 반자동유선 일거 같은데...
  • 척 키스 2016/02/28 18:11 #

    현궁이 파이어&포겟 이니까요.
    빔라이딩 유도가 맞다면 반자동 유선에서 반자동 무선으로 바뀌고, 대응시간 시간 축소, 경비함이나 상륙정 공격용으로 굴리던 유선유도식도 제한요건(유선이 물에 다으면 유도불능)도 없어지게 되죠.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