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ind님 글(링크 새창) 읽어보고 궁금해서 한번 뒤져봤습니다. 사실 레오파드2가 32km/h에 이르는데 6초면 된다는 이야기는 오스프리사 서적(아마존 링크)에서도 언급되었고, 검색하면 36km/h를 6초 안에 도달한다는 내용은 많이 나오죠. 하지만 실험 조건이 어떤 것이였는지 전혀 나와있지 않습니다. 뒤지다보니 일부 조건은 밝힌 자료가 있어서 남겨둡니다.
※즈질 번역 보지마시고 영어 되시면 원문 읽으세요. : )
The actual acceleration of two typical tanks with different power-to-weight ratios is shown in Fig. 10.2 in terms of curves of velocity and distance covered against time. The tank with the higher power-to-weight ratio can obviously attain a given velocity, or reach a particular distance, more quickly than the other.
그림 10.2에서 시간별 속도와 거리 곡선을 통해 추력 대 중량비가 다른 두 대의 대표적인 전차의 실제 가속력을 볼 수 있다. 더 높은 추력 대 중량비를 가진 전차가 분명히 일정 속도 및 특정 거리까지 더 빨리 도달한다.
Fig. 10.2 Speed (top) and distance (bottom) versus time of two tanks with different power-to-weight ratios: Leopard 1 (broken curves) and Leopard 2 (solid cunes). (MTU)
그림 10.2 다른 추력 대 중량비를 가진 두 전차의 속도(위)와 거리(아래)곡선, 레오파드1(점선)과 레오파드2(실선) (MTU)
문제는 "Start form brake point"를 어떻게 해석해야하는가에 대한 문제에 도달하는군요. 아마 "정차 후 출발"일거라 생각합니다만 정확한 건 자료제공자인 MTU사가 알고 있겠죠. 응?!
참고 서적: Technology of tanks; Richard M. Ogorkiewicz; Jane's Information Group; 1991; ISBN: 0710605951
Road and Off-Road Vehicle System Dynamics Handbook; Gianpiero Mastinu; CRC Press; 2014; ISBN: 0849333229
Ps: 동일한 표가 들어가 있는지라 번역한 구문은 Technology of tanks에서, 표는 Road and Off-Road Vehicle System Dynamics Handbook에서 따왔습니다.
Ps2: 아마 정충신 기자의 자료 출처는 위의 데이터에 대한 세부사항을 모두 가지고 있는 MTU사 아닐까 싶습니다.
덧글
두산파워팩이 MTU파워팩에 비해 성능상 열위에 있다는건 이 기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111159461 )에서도 확인이 가능한걸요.
1)스톨 스타트(stall start) 32km 달성시간: 두산파워팩 6.18초 vs MTU파워팩 5.3초 → MTU파워팩 성능상 우위
2)아이들 스타트(idle start) 32km 달성시간: 두산파워팩 8.77초 vs MTU파워팩 7.47초 → MTU파워팩 성능상 우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