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정보는 모두가 공유해야하는가? <수정> by 척 키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다." 입니다.

 많은 경우 정보를 통해서 금전적인 이득을 얻거나, 블로깅을 해서 X부심(X에는 적당한 단어만 넣으시면 됩니다.)을 고양시키는 용도로 활용되더군요. 뭐 사람이 살아가는데 돈과 자존감은 중요한 요소이니 그려러니 하고 넘어갈수 있죠. 사실 더 답답한건 '내가 아는 정보은 보편적인 것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그것도 모르냐?" 며 면박을 주는게 일상인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뭐... 면박만 주면 다행이죠 인격적인 모독도 곁들이는 건 보통이니까요. 이렇게 까도 참고 따라올 사람은 다 따라오긴 합니다만 대화 자체가 좀 공격적이 된달까요. 토론에 대한 태도 자체가 대화를 통한 정반합의 과정이라는 인식보다는 상대방 혹은 청중에게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제로섬 게임만 하려는 경향이 보이더군요. 이런 분들이 자신의 정보 소스에 대해서는 매우 방어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자신의 알량한 정보 소스 때문에 비난받게되거나, 소스를 공개함으로서 경쟁자가 생겨나는 것을 원치 않으니까요.(대부분 후자인 경우가 많지만 전자인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몇몇 분들은 "이 바닥에서 놀려면 이 정도는 알아야지!" 라고 응수 하십니다만... 그러는 그분들은 '나면서부터 깨우치신건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빙빙 둘려치면서 본론은 피한 체로 사람 골려 먹는건 악취미일 뿐이죠.

 본전생각(자신이 고생한 것에 대한 트라우마라고 할까요?)나는건 사람인 이상 날 수도 있습니다만, 그걸 핑계로 남 골려먹는건 되먹지 않은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좌가 존재하려면 그 바닥에 뉴비 혹은 중진들이 많아야하죠.(피라미드 구조이던가 최소한 호리병 구조가 되야한다는 이야깁니다.) 그리고 그 본좌라는 칭호는 스스로가 내리는게 아니라 그바닥 뉴비와 중진들이 붙여주는 겁니다. 이 바닥(어느 분야가 되었든) 취미로 삼는 인구가 그렇게 많은 것도 아닌데 딱아세워서 자기 발로 떠나게 만드는 건 스스로의 목을 조르는 짓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정보는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만큼만 있으면 됩니다. 물론 쌓아둬서 나쁠건 없습니다. 다다익선이라는 말을 이럴 때 쓰는 거겠죠? 필요한 만큼이란건 활용할 만큼만 있으면 된다라고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보 공유에 있어서도 해당자가 이해(활용)할 수 있을 정도만 제공하면 됩니다. 정확히는 논제를 강화시켜줄 수 있는 수준까지만 제시하면 되겠지요.

Ps: 사실 정보 자체는 인터넷 덕분에 널려있는 편입니다. 단지 "영어라서, 문과라서, 이과라서" 같은 핑계를 대면서 자신이 귀찮은 일을 피하는 경우가 대다수 더군요.

Ps2: 뇌입원 지식인 덕인지 블로그가 성행하면서 많은 정보가 확대 재생산 덕인지 떠먹여주는 것도 귀찮아서 오물오물 씹어서 입에 넣어주길 바라는 사람들한테까지 친절하게 알려주는건 성격상 안 맞더군요.

Ps3: 뭐 그렇다고 제가 대단한 걸 아는 것도 아니고... 여전히 이것 저것 건드리고 있을 뿐입니다. 게다가 이 글 쓰면서도 좀 찔리는 군요. 저도 저런 적(빙빙둘려치면서 사람골려먹기)이 있으니까요.

Final thought: 면박을 주는 것보다 관련서적 제목이라도 던져주는 쪽이 더 낫다는 거죠.

수정사항: DC총갤에서 건진 사진 넣었습니다. 문맥에 딱 맞는건 아니지만서도...


덧글

  • 재규어 2011/03/27 22:18 #

    저도 찔리네요 반성하겠습니다... ㄷㄷㄷ
  • 척 키스 2011/03/28 08:04 #

    본문에도 적었듯이 저도 찔리는 구석이 많습니다. 앞으로 안 그러시면 되죠.
  • ㅂㅈㅇ 2011/03/28 00:02 # 삭제

    이오공감은 개나소나 가는 군아...
  • 장갑묘 2011/03/28 20:12 #

    와아, 이런 무개념 댓글은 멍멍이나 송아지나 다는구나 (...)
  • 장갑묘 2011/03/28 20:13 #

    스팸도 그렇고, 온라인 잉여들 때문에 가끔 살맛이 안 납니다. (담배나 뻑뻑)
  • 척 키스 2011/03/28 20:47 #

    열내봐야 저만 손해인것 같아서 알아서 필터링 합니다. 짧은 인생 웃다가야죠. : )
    일격이탈하는 고스트에 일일히 대응해줘 봐야 메아리도 안 돌아오니 사람들이 비로그인 댓글 금지를 거는 거라 생각합니다. 가끔 인비져블 스토커 때문에 거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PS: 아이피 띄우고 조리돌림이라고 한판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러고보니 사람모아서 저런 아이피 리스트업하는 것도 나름 괜찮을 지도...
    PS2: 또 다른 방법은 정신과 한번 가서 상담받고, 약처방 받은 뒤에 진단서 끊어서 경찰에 찌르는 거죠. 문제는 돈도 시간도 없다는 거겠죠.(담배)
  • 척 키스 2011/03/28 21:10 #

    그리고 보니 제목을 완전히 잘못 잡은 것 같습니다. (엽차) "정보의 공유보다 중요한 건 대화하는 태도."정도로 잡았었야하는데...
    태그에서처럼 글쓰면 꼭 산으로 가는 타입이라... 에휴~ 첫문장과 마지막 단락도 떼어버리고 제목 바꾸면 괜찮을려나요.

    PS: 이오지마로 보내주셔도 저는 무리... 사람들이 좋아하는건 VS놀이 아니면 일단 깍아내리기 아니면 잘 쓴 글이잖아요. 전 안 될꺼에요. ;ㅁ;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