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 Online 2.85 ES_Border 공략(+저격 포지션) by 척 키스

나온지 거의 10년이 넘어가는 게임이고 국내유저는 거의 없다시피한 게임입니다만(하던 분들도 AA3나 기타 FPS로 갈아탔지요.)
짬나면 간간히 즐기는 게임인지라 자주하는 Coop미션(협동미션) ES_Border에 대한 공략입니다. 

기본적으로 1. FF(Friendly Fire) 금지, 2. Smoke Grenade 사용금지(연막 사용시 플레이어는 봇을 못 보지만 봇은 플레이어에게 정확한 사격을 가합니다.), 3. 미션목표 우선(즉 미션목표는 백안시하고 봇사냥만 다니면 어드민이 있는 경우 경고 후 Kick 당합니다.), 4. 최후의 1인이 되었다면 자살(콘솔키 "~"치고  "suicide"를 타이핑 하면 자살을 지원하는 서버가 좀 있습니다. 쌍따음표는 치지마세요.)혹은 미션종료 목표인 G로 이동이 기본적인 매너이니 이를 숙지하시고 플레이 하시는 것이 좋을 겁니다. 안 그럼 "Noob"이란 말 엄청 들을 겁니다.
 



시작지점에서 펼친 작전지역 지도(클릭하면 커집니다.)

 3가지 이동로를 선택 할수 있습니다.(클릭하면 커집니다.)
다른 길로 갈 수도 있습니다만 대강 위 그림에서처럼 3가지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IDE나 화기집적에 대한 보고는 없지만 돌발적인 적 출현이 적은 빨간색 루트
IDE나 화기집적에대한 보고가 있지만 돌발적인 적 출현이 있는 녹색과 파란색 루트인데
자신의 화기나 취양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소수의 인원으로 플레이 할 때 청색은 사람들이 잘 안갑니다.
인원도 별로 없는데 저기로 달리는 플레이어가 있다면 그 사람 아마 뉴비이거나 봇사냥을 즐기는 사람일겁니다.
저 이동로를 따라가다 보면 특정지점에서 봇이 A,C포지션에 적이 리스폰되는데... 맵 밖에서 증원되는게 아니라 텔레포트를 시전해서 리스폰되기 때문에 다 끝난 게임을 질질 끌게 만들거나 리스폰된 적에게 아군이 몰살당하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개인적으로 저격수일 때 빨간색 루트를 따라서 이동하기에 애용하는 저격포지션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돌위로 점프(디폴트키 스페이스바)해서 엎드리면(디폴트키 X키)됩니다.
양각대(디폴트키 G키)는 선택사항입니다만... 바렛의 경우 엎드려도 꽤 흔들리니 정확한 사격을 위해 사용을 권장합니다.

개인적으로 애용하는 첫번째 포지션입니다. 일단 남쪽으로 아군의 진입을 막을 적을 노려서 저격할 수 있고(1), 서쪽으로 마을 안에 1~3명까지 저격 할 수 있는 자리(두번째 사진, 2)라 아군의 진격을 지원하기에 좋은 자리입니다.
또한 주변에서 접근하는 적이 없고, 삼거리에 위치한 엄패물 뒤에 적까지 노릴 수 있다는게(세번째 사진) 장점이지만 더 남쪽에 위치한 적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즉 지원사격 후 바로 이동 해야하는 자리라는 거죠.
이동은 계속 빨간색 루트로 하거나 녹색루트로 전환가능하니 상황에 따라서 적절하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사용하는 포지션 입니다. 멀리 남쪽방향으로 모든 적을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는 참 좋은 자리입니다만...

건물옆에서 나오는 적이 3~4명 있는데 저곳으로 접근하는(빨간색 화살표)적을 저지하는 아군 지원이 없으면 위혐한 자리라는게 문제입니다. 스크린샷 찍고 사격하다 반격받아서 총 한방 맞았습니다. 안 죽은게 다행이죠.

이 곳에 올라가시는 방법은 위 그림에서 1,2,3번 순서대로 점프 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빨간색 루트를 100% 따라가기보다 마을 뒤편에서서 잔적소탕하는 쪽을 더 좋아하는지라 마을쪽으로 이동했습니다. 단 이쪽 포지션로 오시면 IDE나 무기집적에 대한 보고로 포인트 얻는 것은 거의 포기하셔야 합니다.
대신 적전멸로 미션을 끝내는데는 공헌 할 수 있는 자리지요. 그림에 표시된데로 세 지역을 노리시면 됩니다.

어떻게 올라가는거냐 라는 소리를 들을테니... 빨간색 선 양쪽 안의 구간으로 걷거나 뛰어올라가시면 됩니다.

마을 뒤편으로 가지 않는 경우 삼거리에서 위 그림에 표시된 1지점으로 올라가서 적 건물 앞에 적을 저격하셔도 됩니다.

1지점에 위치한 적과 2지점인 2층인 테라스와 뒤편 건물 위에 2층까지 커버해주시면 됩니다.
가끔 뛰쳐나와서 접근하는 적이 있으니 너무 스코프만 보고 있으면 어이없게 죽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마을 뒤편의 잔적 소탕을 안 한 경우 가끔 뒤치기 당하니 주의합시다.

물론 역으로 이쪽에서 뒤치기하려는 적을 노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빨간색 박스가 적이 자주 위치하는 위치입니다.
건물 앞에 적이 없는데 이쪽으로 날아오는 총소리가 나면 한번 확인해 봅시다.

사실 그림으로 표시한 곳 이외에 아래 그림에서 표시된 녀석들이 사격하는 경우도 있으니 지나왔던 길도 확인 합시다.

건물 앞과 2층을 적당히 처리했다면 전진해야하는데 위 그림의 빨간선을 지나면 2층 테라스에서 적이 나타납니다. 미리 준비하고 가거나, 적 출현을 발동시키고 뒤로 빠진 뒤에 저격하던가, 엄패물을 향해서 전진하는 방법 중 가장 좋아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됨니다.

일단 건물에 접근했으니 지금까지 신세졌던 SPR은 내려놓고(디폴트키 백스페이스바) AK에 의지해야 겠네요.
M16A2나 SAW, M4를 쓰고 있다면 그대로 돌입해도 됩니다. 단 중간에 다른 총을 집어서 총을 두자루 가지고 있다면 둘 중 하나는 포기해야합니다. 총을 두자루 가지고 있으면 수류탄이나 플래쉬뱅을 못 들거든요.

건물에 들어가기 전에 언제나 플래쉬뱅을 던집시다. '봇따위...'란 생각으로 그냥 돌입하면 쓰러집니다.

건물 청소를 마치고 목표지점 A에 도착하니 G지점으로 이탈하라네요. 여기서 게임을 더 빨리 완수 할 수 있는 팁하나 남기고 마치지요.

그냥 앞에 도로까지 달립니다. 우측 OBJECTIVES의 G가 두개가 된것 보이시나요?

좌측 하단 지도에 G가 안보여서 뒤로 좀 물러났습니다.
여기서 다시 앞으로(목표지점 G로) 달려가면 미션이 끝납니다.



덧글

  • 넷아트 2010/05/17 02:37 #

    호 285 하시는 분이 아직 남아계셨군요? 전 혼자 쓸쓸히 멀티 브릿지 다리에서 놀고있습니다. 방금도 저격으로 2라운드에 8킬하고 왔네요. (하지만 팀은 전멸..)
  • 척 키스 2010/05/17 22:33 #

    뛰어다니는 점수판이라 Coop만 하게되네요. 285는 국내썹 전멸한걸로 아는데 아직 돌아가는 서버 있나요?

    Ps: Coop은 모두 외국섭 밖에 없습니다.
  • ㅇㅇ 2015/08/29 08:33 # 삭제

    혹시 2버전 어디서 구하는지 아시나요?
  • 척 키스 2015/08/29 15:46 #

    지원 종료된지 몇년되서 이젠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