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팬텀이 정말 최종생산 된 팬텀인가? by DeepStrike


<1979년 10월 26일 세인트루이스 공장 앞에서 촬영된 5057번째 생산 팬텀>

위에 사진은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는(혹는 보신) F-4 팬텀의 최종 생산 기체 사진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미국 세이트루이스 공장에서 생산된 마지막 팬텀으로 우리나라 공군에 인도된 기체입니다.

문제는 팬텀의 총 생산량은 5195대라는 것이죠.
저 5057번째 팬텀 이후로도 생산된 기체가 138대 더 있는겁니다.
그럼 그 기체들은 어디서 튀어나왔을까요?


<최종생산된 팬텀인 F-4EJ 17-8440>

답은 미쓰비시에서 라이센스 생산한 F-4EJ입니다.
특유의 저율생산으로 1981년 5월 20일 항자대에 인도된 기체가 마지막 팬텀인 것이지요.

PS : F-16에게 기록이 위태로우니... F-4 팬텀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선 좀 아쉽습니다.

사진 및 자료출처 : http://www.boeing.com
http://thephantomshrine.co.uk/
http://home.att.net/~jbaugher

덧글

  • 장갑묘 2009/01/16 00:21 #

    F-4EJ는 이제 죄다 F-4EJ改로 개조되었겠구만요.
  • DeepStrike 2009/01/16 00:53 #

    우리 공군처럼 중고기체로 버틴게 아니니 개수하는 것 보면 참 부럽습니다.
    F-4F ICE나 터기의 F-4E 2020 같이 세인트루이스에서 마지막으로 생산한 기체는 좀 개수해줬으면도 하지만... 예산이 문제겠지요?
  • 信念의鳥人 2012/02/08 14:52 #

    우리는 이미 개수시기를 한참 놓쳐서... 근데 문제는 그 덕분에 그후 한참지난 2005년에도 개수가 가능한지 여기저기 물색했다는 안습한 이야기(...)
  • 척 키스 2012/02/08 17:23 #

    아마도 출처는 월간 평화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최초 사업제안은 90년대에 받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공군에서야 F-15E에 관심이 쏠려있는 상황이라 신경껐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 信念의鳥人 2012/02/08 17:24 #

    거기에 마침 KFP가 겹친시점인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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